• 건국전쟁
    [<건국전쟁>을 바라보는 시선(7)] 우리가 역사를 정독해야 하는 이유
    ‘독서’와 ‘역사’에 대한 관심에는 공통점이 있다. 어릴 적 읽었던 책을 나중에 커서 다시 읽었을 때 느끼는 감정과 깨닫는 바가 다른 것처럼, 역사 또한 그러하다. 지루하고 재미없게 느껴지던 역사가 성인이 되어보니 새롭게 다가오는 것이다. 영화 <건국전쟁>도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에 보게 되었다. 그런데 영화를 보며 무언가 마음 속 깊은 곳에 큰 울림이 일어났고, 영화가 마친 뒤 상영관에서..
  • 건국전쟁
    “제헌국회의 첫 출발을 기도로 시작한 대통령”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만 75년이 지났지만, 8월 15일을 건국절로 기억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뿐만 아니라 역대 대통령을 본인들의 입맛과 가치관에 맞춰서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이 현재까지도 벌어지고 있다. 대통령마다 공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을 찬양하는 사람들과 과를 욕하는 사람들 두 부류로 나뉘어 서로 싸우며 분열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공보다도 과..
  • 건국전쟁
    “우리는 이승만 대통령께 전(全) 국가적인 부채를 지고 있다”
    <건국전쟁>을 보기 전부터 그리고 영화를 보는 내내, 가슴 속에 느껴지는 감정들은 감사와 존경, 미움과 원망, 나약함과 죄스러움, 그리고 희망이었다. 왜 이런 모순되는 생각이 한꺼번에 느껴지는 것일까? 그리고 이와 같은 생각과 감정을 느끼는 것은 혹시 나 혼자뿐일까? 6년 전, 초등학교 아이들과 우연히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그중 한 학생의 대답이 나에게 충격을 주..
  • 김상복 목사
    기독교인들은 반드시 투표한다
    인류가 개발한 가장 좋은 정치제도는 흠이 없지는 않지만 민주주의 제도이다. 선진국들은 민주주의의 장점을 가장 잘 수행하는 나라들이다. 이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나라는 대한민국이다. 북한과 남한은 같은 민족이요 동일한 언어와 문화를 가진 나라들이나 남한과 북한의 차이는 인공위성이 밤에 찍은 한반도 사진 한 장이 극적으로 보여준다. 남한의 찬란한 빛과 북한의 암흑이다. 참된 민주주의에는 자유..
  • 광명 햇빛
    [구원론] 누가 구원을 얻습니까?(1)
    “어떤 관리가 물어 이르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네가 계명을 아나니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여자오되 이것은 내가 어려서부터 다 지키었나이다. 예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이르시되 네게 ..
  • 안승오 교수
    성공적인 로잔대회를 위해 숙고해야 할 사항들
    성경은 이 세계의 모든 문제의 근원을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 즉 죄로 설명한다. 즉 하나님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자신의 욕심을 따라 살려는 죄로 인하여 모든 문제가 발생한 것임을 말씀하고 있다. 로잔 3차 대회의 결과물인 케이프타운 선언도 이와 연관하여 “죄의 결과와 악의 권세는 인간성의 모든(영적, 육체적, 지적, 관계적) 차원을 타락시켰다. 이 타락은 모든 문화와 역사의 모든 세대에 걸쳐..
  • 건국전쟁
    “이승만, 누구보다 국민과 이 나라 사랑한 사람”
    “페미들한테 묻고 싶어요. 당신들이 그렇게 외치는 여성의 인권을 누구 덕분에 갖게 되었는지” 영화<건국전쟁>을 보며 기억에 남는 가장 통쾌하고도 짜릿했던 말이다. 현재 재학 중인 대학교는 페미니스트 때문에 사상이 좋지 않은 쪽으로 흘러가고 있었는데, 이 영화를 보고 정신이 번쩍 들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말이다. 페미니스트들이 그렇게 외치는 남녀평등과 여성의 참정권, 사회생활보장 등이 누구의..
  • 건국전쟁
    하나님이 보내 주신 선물, 이승만 대통령
    이승만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고, 반공주의자였으며, 한미상호방위조약을 통해 전쟁으로부터 나라를 지켜낸 분이다. 그런데 영화<건국전쟁>을 보며 한 가지 의문점이 생겼다. 왜 학교에서는 우리나라를 위해 힘쓴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가르치는 걸까. 학교 수업이 끝나면 친구들에게 “이승만 대통령은 나라를 위해 좋은 일을 많이 하신 분인데 학교에선 ..
  • 광명 햇빛
    [구원론] 무엇으로부터 구원을 받는가?(3)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구원의 궁극적인 의미가 모호한 것은 아닙니다. R. C. 스프로울에 의하면 구원의 궁극적인 의미는 단 하나의 질문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즉. 우리가 “무엇으로부터 구원을 받느냐?”라는 질문이 그것입니다. 오늘 소개한 데살로니가 전서의 말씀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 편지를 통해 우리가 ‘장래의 노하심’에서 구원을 받는다고 말을 합니다...
  • 김철영 목사(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사무총장)
    여‧야 공천관리위원회는 국회조찬기도회 각 1명씩은 공천해야 한다
    1948년 5월 10일 대한민국 첫 국회의원 선거로 선출된 198명(제주도 제외)으로 구성된 제1대 제헌국회는 기독교 목사인 이윤영 의원의 기도로 시작되었다. 제헌국회 의원들은 다종교 국가에서 각자의 종교가 있었음에도 기도를 허락했다. 이 의원은 “완전 자주독립과 함께 남북통일을 주시옵고 또한 민생의 복락과 아울러 세계평화를 허락하여 주시옵소서.”라고 기도했다...
  • 안승오 교수
    ‘구조악 척결’이나 ‘샬롬’이 구원의 본질인가?
    하나님의 선교 개념은 전통적인 교회 중심 선교의 한계점들을 교정하도록 도운 면이 있다. 특별히 인간이 선교의 주인인 양 행세하면서 이기적인 동기로 수행되는 선교, 업적 자랑식의 선교, 인적 물적 자원의 중복 투자와 같은 폐해를 막는데 기여한 면이 있다. 이러한 점들은 하나님의 선교의 주요한 강점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하나님의 선교 개념에서는 고민해야 할 점들도 많이 있다. 이 장에서는 그..
  • 건국전쟁
    “우리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살 수 있는 이유”
    민족을 위해 외길 인생을 살아온 이승만 대통령은 대한민국에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기까지 이승만 대통령의 큰 노력이 있었다. 1948년 채택된 새 헌법 초안 작성을 감독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실시하여 수립한 민주 정부, 부유한 지주로부터 가난한 농민에게 토지를 재분배하여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불평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었던 토지 개혁, 국영 기업을 설..
  • 건국전쟁
    [<건국전쟁>을 바라보는 학생들의 시선(1)] “내가 배운 것은 편집된 역사였다”
    영화를 보기 전엔 '다큐멘터리 영화가 어떻게 감동적일 수 있을까, 왜 눈물이 날까'라고만 생각했다. 그러나 영화를 보는 내내 가슴이 먹먹했고, 끝나고 나서 말할 수 없는 감정들이 밀려와 지금까지 계속 여운이 남는다. 지금의 자유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역사를 편파적으로 배워 제대로 알지 못했던 나의 무지함을 반성하게 되었다...
  • 광명 햇빛
    [구원론] 무엇으로부터 구원을 받는가?(2)
    히브리 동사 ‘야사’가 있는데 이는 그 파생어와 합치면 구약에 약 353회 등장합니다. 니팔형(수동형)으로는 ‘구원받다’ 혹은 ‘해방되다’이고, 히필형(능동형)은 ‘구원하다’ ‘해방하다’입니다. 이 단어의 명사형이 바로 ‘예수아’(구원, 해방)인데 이것으로부터 ‘예사’, ‘테수아‘ 등이 파생되었습니다. 특히 이 단어들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되었습니다...
  • 故 김명혁 목사
    故 김명혁 목사님 추모사
    故 김명혁 박사님. 지금 달려갈 길 다 마치시고, 설교하러 가시는 길에서 순식간에 주님 품 안에서 안기어 쉬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너무 순식간에 우리 곁을 떠나셔서 아쉬운 맘 금할 길 없네요...
  • 안승오 교수
    출애굽, 과연 정치·사회적 ‘해방’이 목적이었나?
    앞 장에서 살펴본 대로 하나님의 선교 관점에서 본 하나님의 주된 관심은 주변부 인생들을 고통 속으로 몰아넣는 구조악을 타파하고 세상에 샬롬을 이루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주변부 약자들의 해방이 하나님의 주된 관심 사항 중 하나인 것이다. 특별히 하나님의 선교 개념은 출애굽 사건을 해방의 주된 성경적 모델로 여기는 해방신학과 연관성을 지니기에 출애굽 사건에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
  • 김영한 박사
    예수는 열심당원(Zealot)이었던가?(3)
    나사렛 예수는 전통적인 보복의 윤리에 반(反)하여 비보복의 윤리를 역설하였다. 예수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탈리오(Talio)의 법칙에 반(反)하여 자신의 독특한 비보복의 윤리를 가르치신다: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 안승오 교수
    하나님의 관심, ‘세상의 구원’인가 ‘세상의 샬롬’인가
    하르텐슈타인에 의해 주창되고 호켄다이크 등에 의해 에큐메니칼 진영에서 적극적으로 수용되고 발전된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신학은 기독교 선교에 있어서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 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데이비드 보쉬(David Bosch)는 ’하나님의 선교‘ 개념이 지난 반세기의 선교신학에서 가장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개념이었다고 말한다...
  • 광명 햇빛
    [구원론] 무엇으로부터 구원을 받는가?(1)
    한 조사기관에서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구원이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얻었습니다. 조사자들은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의 근본 진리에 대해 나름대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예상 밖이었습니다. 1000여 명의 답변 가운데 구원의 의미를 그런대로 정확하게 설명한 사람은 채 10명도 안되었습니다. 제일 많은 대답은 구원이란, ‘천국 가는 것’이라..
  • 조덕영 박사
    포스트휴먼 시대에 대한 바람직한 기독교적 대응은?
    창조 신앙으로 보면 건강하든 병약하든 그것은 모두 하나님의 섭리다. 하지만 현대 의학은 우리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이며 모든 생사화복의 주인은 창조주 하나님이라는 관점이 아니라 인간과 인체를 우연한 기계적 시스템으로 보며 환원론적으로 봄으로써 각론적 이해에는 접근하였으나 근원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에 한계를 가져왔다. 이런 세속 의학은 일반적 진단법과 수술 테크닉, 투약법 등에..